본문 바로가기

나의 일상/나의 이런저런것들

[굿노트속지] 굿노트 만다라트(Mandalart) 목표 관리 속지 무료 배포

 

안녕하세요 :)

추석 연휴 잘 지내셨나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추석 명절을 조용조용하게 보냈네요.

코로나가 어서 종식되길 바라요.

 

그저께만해도 2020년 봄이였는데

어느새 10월.. 실화인가요?

시간 정말 빨리 지나가네요.

 

이런저런 것들을

블로그 포스팅 하고 싶어서

준비해놓은 건 많은데

포스팅 업로드 속도가 한참 느린 저입니다 :0

느려도 차근차근 하나씩 올려봅니다.

 

몇일 전에 아는 분께서

만다라트(Mandalart)라는 목표 관리 기법을 알려주셨어요.

 

올초 올해의 목표와 계획을 열심히 적었지만

실행하기가 너무 어려웠는데

다시 마음을 가다잡고

세워놨던 목표와 계획들을

다시 살펴보고 정리해보려해요.

이번에는 알게 된 만다라트 기법으로 해보려고

굿노트용 만다라트 목표 관리 속지 만들어 보았어요.

 

만다라트 목표 관리 기법이 무엇인지 소개해드리고

아래 파일 올릴께요~

 


 

만다라트는 일본 디자이너인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1987년에 만든 목표 달성 기법입니다.
Manda(본질의 깨달음) - La(달성과 성취) - Art(기술)의 합성어로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의 괴물 투수라 불리는 오타니 쇼헤이 야구선수가
고등학교 1학년때 이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해 화제가 되었다네요.

만다라트는 가운데에 목표를 적고
그 주변에 이에 대한 실천방법, 행동, 생각, 해결법 등을 간략하게 혹은 상세하게 나열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다라트는 가로 9칸, 세로 9칸씩 모두 81칸의 사각형 테이블을 그리고
맨 가운데의 사각형에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적습니다.

그리고 그 사각형을 둘러싼 8칸에는
그 목표를 현실화할 수 있는 실천 및 행동 등의 세부 목표를 키워드 중심으로 적습니다.

8개의 실천 및 행동 계획을 다시 하나의 하위 목표로 하여
주변의 9칸 테이블의 가운데에 적어놓고
다시 그 가운데의 하위 목표를 둘러싼 8칸에

해당 하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 내용 및 계획을 적습니다.

 



만다라트 표를 작성할 때에는

최종목표(Final goal = Main goal)과 수행 목표(Performance goals)가 구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기'가 나의 최종목표라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도움이 되는 행동인 '매일 10분씩 영어말하기'는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행목표가 됩니다. 

만다라트 기법은 큰 목표과 하위목표, 실천을 위한 내용과 계획을 나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목표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천해나갈지를 보여줍니다.

 



만다라트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목표를 현실화 하기위한 내용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중심 목표, 하위 목표, 하위 상세 내용 등으로 구분되는 칸에 내용을 적어나가면서
목표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내용이 구체적으로 정리가 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제가 만든 만다라트 속지입니다.

왼쪽에 만다라트 기법을 이용해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오른쪽에는 참고해야할 사항이나 기타 내용들을 적어놓을 수 있게

메모칸을 만들었어요.

 

위 의 사진으로 다운받으면 화질이 엄청 깨지니

위의 사진은 저장해서 사용하지 마시고

▼아래의 파일로 다운받아 사용해주세요▼

 

Mandalart-kwonbeaver.pdf
0.01MB

목표와 계획 세우시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올 해 남은 시간도 우리 화이팅이요!